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재태크

[직장인 재태크] 가계부 어플 추천/가계부 엑셀파일 만들기

by 세렌디피티젠 2020. 2. 9.

 

야심차게 추가한 직장인 재태크 카테고리에, 겨우 포인트 적립 퀴즈글만 올리는게 민망해지던 중ㅋㅋㅋ

우선 쓰고 있는 가계부 어플, 엑셀 파일이라도 올려보자 하고 쓰는 포스팅 😂😂

[가계부를 쓰는 이유, 장단점 파헤치기]

 

1. 기록용

우선 뭐든 기록하고 분류해서 보기 좋게 만드는 작업을 좋아하는 내 성격 탓에, 손으로 만드는 것부터, 문서로 작업하는 것까지 할 수 있는 건 다 정리하려는 습관이 있는데!

요즘 같은 스마트 시대에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유용한 앱이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도 생각한다!

2. 내 소비 성향과 소비 습관 파악하기

긴 유학생활로 오랫동안 혼자 살고 가계를 꾸려보면서 생활비가 주로 어디에 나가는지, 내가 같은 돈이라도 어디에 쓸 때 행복하고 삶에 만족도를 느끼는지. 이걸 아는것부터가 재태크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쓰는 것만큼 좋은게 없는 것 같다.

3. 무리 없는 지출 계획 세우기

돈을 계획을 가지고 쓰는 것과, 갑자기 나가는 것은 본인의 재정상태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재 소비 패턴, 지출 정도에 따라 이번달까지 내가 세울 수 있는 지출 한도를 계획있게 세우는데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

 
4. 재미있는 분석 놀이

가계부를 꼼꼼히 쓰다보면, 특히나 엑셀이나 프로그램으로 관리를 하면 2년전 8월달에 내가 한창 무슨 음식에 꽂혔는지, 혹은 작년 여름에 내가 어떤 걸 많이 먹었는지 조차 손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우리가 사진첩으로 지난 여행 사진을 보며 추억하듯, 가계부 보며 지난 날들을 추억할 수 있다. 이건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뭐 나 같은 경우 나중에 결혼을 하면 이 싱글 생활 때의 가계부를 보며 추억할 날들 생각에 기록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내가 쓰는 가계부 어플 💖
<뱅크샐러드>

 

네이버 가계부, 뭐 다른 것들 등등 어플 몇 개 써보다가 결국 정착했던 뱅크샐러드. 쓰기도 깔끔하고 쉬워서 나는 지금까지 아주 만족 💖

우선 어플은
1. 카드 쓴 기록이 잘 불러와져있나
2. 분석이 꼼꼼하게 되어있나
3. 보기에 편한가

정도로 골랐는데, 어차피 어플은 내가 긁은 카드들을 분류해주고 카드마다 쓴 기록, 카테고리마다 쓴 금액들 분류만 알아서 해주는 용도기 때문에 이 정도만 잘 되면 합격 👍🏻

 

우선 이렇게 달력으로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이번주에 이번달에 얼마를 쓰는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 ❤️

수입은 대체로 고정적인 루트로 잡혀서 이 기록이 잡히는 통장은 난 따로 연동해두진 않았음. 즉 지출만 관리하는 용도로 쓰는 가계부 어플 😎

 

이런식으로 분석이 자동으로 되어있으니 내가 카테고리 설정만 잘 해주면 몇 분 안에 일주일, 한달치 소비 패턴이 바로 확보😍 이런거 분석 너무 좋아하는 나 🙋🏻‍♀️🙋🏻‍♀️

 

특히 내가 좋아하는 기능 중 하나는 카드 연동을 다 시켜두면 내가 쓰는 카드들이 어떤 혜택을 받고 있는지도 기록이 쫙 되는!! 어플 쓰기 전엔 카드 내역서나 각 카드사 정보들을 취합해서 엑셀에 정리하는게 시간이 걸렸는데, 이제 그런 것 따위 😎😎

나는 마일리지 적립을 주로 하는데, 이렇게 내가 쓰는 카드로 월별로 쌓은 마일리지가 얼만지 다 기록이 되고, 옆에는 다른 카드 (더 혜택이 좋은 카드) 를 두고서 같은 금액을 썼다면 이렇게 더 혜택이 있다!! 는 걸 비교 분석까지 해줌 ❤️👍🏻
진짜 너무 편리해 😎😎😎

 

이건 내가 쓰는 카드들 필요 실적을 한눈에 보여주는 카드별 정보! 신용카드 혜택은 최소 실적을 맞춰야 가능하기에 그때 그때 이번달 실적 어느 정도 맞췄나 확인도 가능하고, 굳이 넘기지 않아도 되는 카드를 분류해서 어차피 쓸 돈은 마일리지적립률이 높은 카드로 몰아서 쓰게 됨😎

 

다음에 카드 정리도 한번 해서 올리겠지만, 위의 국민 비즈티타늄 카드와 함께 필요실적이 하나로 통합된 카드가 바로 이마트카드, CJ 카드인데, 신용카드 3장의 필요실적이 40만원인 셈 ❤️ 즉 신용카드 세 장을 합해 한달 40만원만 쓰면 세가지 다른 신용카드 혜택을 다 누린다는 것!

CJ 계열 많이 쓰는 나는 올리브영 같은 계열사에서 즉시 할인 10% 등을 받아 결제한다. 이마트 카드도 신세계 계열 쓸 때면 늘 혜택을 보는 편이고 비즈티타늄은 내가 써본 모든 카드들 통 틀어 포인트(현금) 적립률이 어마어마하기에 굳이 언급하진 않겠음 😍

 
그리고 나는 가계부 어플 정보를 토대로 엑셀에 내 가계부를 월별로 정리한다. 내가 보기 좋게 조금 더 customized 되었다고나 할까? 내 고정 지출표와 고정 예금표에 맞춰 돈을 썼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내 폰에서 이 어플방은 문서 작업용 어플들❤️
컴퓨터를 매번 들고다니기 힘드니까 폰이나 아이패드로 작업을 하는데 요즘 어플들은 폰으로 하나 컴으로 하나 불편한 점이 거의 없어서 많이 애용 한다!

 

이런식으로 나의 가계부에는 7개의 목록이 있고, 이걸 월별로 기록해서 연말에는 나만의 연말 정산? 같은걸 한다, 총 2019년도에 계획했던 지출에 맞게 썼는지, 예상외 지출은 어떤게 있었는지 등등.

작년에는 수입에 비해 지출할 돈이 많은 해였고, 상황에 따라 예상을 하고 있던 지출들이라 속상하다기보다는, 올 해 재정 목표, 계획에 오히려 더 동기부여가 되어줄 한 해였다고 결론을 지음 😎

그래서 올 해부터는 진짜 가계부 부지런히 쓰며 새나가는 돈 없이 똑똑하게 지출하기로 결심했다❤️

 

올 명절 연휴는 사실 작년부터 계획한 여행이 있었지만, 이런 저런 명절 행사, 집안 행사 등 연 초에 계획들이 많아서 잠정적 보류. 고정 지출보다는 예상 외 지출이 훨씬 많은 달이라 예상 되어, 여행과 맞바꿨더니 그래도 계획에 큰 차질은 없었다 😎

사실 돈도 중요하지만 나는, 소중한 사람들과의 소중한 지금의 시간들도 중요하기에. 내가 하고 싶은걸 잠깐 미루고 참으면서 발란스를 맞추면 시간이 걸려도 목표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한다. 선물할 일도 참 많았던 달이 많았는데, 그마저도 내가 이렇게 베풀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며 돈을 쓰니 마음만은 더 부자가 되는 느낌 😎

그래도 올 해는
계획을 잘 이룰 수 있도록 노력을 해보는 걸로👍🏻

 
이런식으로 지출/수입 을 내 소비성향 수입 소스에 따라 분류해서 기록. 이 엑셀표는 작년부터 쓰면서 이렇게 저렇게 필요에 따라 바꾸면서 쓰고 있음!

 

핸드폰에도 카드사별로 분류를 해서 관리 😎

 

이건 은행 업무를 위한 어플들. 그런데 요즘 우리은행 문제 많아서 우리은행은 곧 사용안하게 될 듯 😑

 

그리고 포인트 적립/ 할인 관련 내가 주로 쓰는 어플들만 모아두고 관리 🙋🏻‍♀️
한국와서 이런거 잘 몰라서 그냥 생돈? 만 쓰고 다니다가 제일 먼저 공부하게된 카드 혜택, 포인트적립ㅋㅋㅋ 어느 나라를 다녀도 한국처럼 신용카드 혜택, 포인트 특화되어있는 곳이 없는듯 😂😂

아무튼 종종 관련 정보 업데이트도 해봐야겠다!!

댓글